도서관서비스헌장
이용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전라남도교육청장성도서관은 친절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주민을 위한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서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이용자들을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 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적 문화유산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철저한 자료 수집과 최적의 자료관리 상태를 유지하며,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정겹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민의 정서활동과 건전한 취미생활을 돕기 위해 정선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이 초래될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함으로써 서비스향상에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일반서비스
1.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이용자가 불편이 있을 경우,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항상 개방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게 대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그 명단을 관리하겠습니다.
- 지체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경사로를 만들고, 시각 장애인의 통행을 돕기 위해 점자 블럭을 만들겠습니다.
- 나. 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로 원하시는 서비스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
-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휴대폰 사용지도 및 고성 잡담 방지 등을 포함한 이용자 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열람실 및 복도 등에 이 물질이 묻었을 경우에는 곧바로 깨끗하게 청소하고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정돈하겠습니다.
- 화장실에는 화장지를 항상 비치하겠으며, 악취가 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3.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 조성
- 소장 자료의 D/B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 비도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기증자료 모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4. 지역민의 문화 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 향상
- 지역민의 특성이 고려된 다양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겠습니다.
- 문화사랑방 운영으로 지역민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 평생교육과정 강좌운영ㆍ영화감상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1. 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7일 이내 시정처리 하도록 하겠으며,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2. 자료복사 상태가 불량 할 경우 즉시 재복사 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3.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4.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를 우리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또한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을 「이용자서비스헌장」의 지속적인 개발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