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용안내

이용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장성공공도서관은 친절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주민을 위한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서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이용자들을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 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적 문화유산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철저한 자료 수집과 최적의 자료관리 상태를 유지하며,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정겹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민의 정서활동과 건전한 취미생활을 돕기 위해 정선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이 초래될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함으로써 서비스향상에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직원 모두는 이용자 한분 한분까지, 아주 작은 정보서비스 까지도 소중히 하는 도서관이 되고자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일반서비스

1.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이용자가 불편이 있을 경우,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항상 개방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게 대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그 명단을 관리하겠습니다.
    • 지체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경사로를 만들고, 시각 장애인의 통행을 돕기 위해 점자 블럭을 만들겠습니다.
  • 나. 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로 원하시는 서비스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

  •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휴대폰 사용지도 및 고성 잡담 방지 등을 포함한 이용자 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열람실 및 복도 등에 이 물질이 묻었을 경우에는 곧바로 깨끗하게 청소하고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정돈하겠습니다.
  • 화장실에는 화장지를 항상 비치하겠으며, 악취가 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겠습니다.

3.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제공 기반 조성

  • 소장 자료의 D/B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 비도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기증자료 모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4. 지역민의 문화 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 향상

  • 지역민의 특성이 고려된 다양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겠습니다.
  • 문화사랑방 운영으로 지역민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 평생교육과정 강좌운영ㆍ영화감상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1. 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7일 이내 시정처리 하도록 하겠으며,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2. 자료복사 상태가 불량 할 경우 즉시 재복사 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3.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4.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를 우리 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또한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을 「이용자서비스헌장」의 지속적인 개발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